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ETF란 무엇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줄임말 입니다. 우리말론 상장지수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Exchange-Traded Fund)?

이전에 포스팅 했던 S&P500, Nasdaq 지수 기억나시나요?

 

나스닥의 경우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들의 지수, S&P500의 경우 Standard and poors 라는 신용평가 회사에서 추려낸 500개 회사의 주가 움직임을 따라가는 지수였죠?

 

ETF는 이런 지수를 따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이 ETF를 저렴한 가격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를 추종하는 ETF가 있고, 오늘 코스피가 5%올랐다면 이 ETF도 5%가 오릅니다. (대략)

 

#장점

일반펀드의 경우 운용보수가 비싸고, 원할 때 팔기도 어렵고 이런 경우에 환매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내 돈인데 매우 억울하죠?

 

*물론 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져들도 본인들이 보유한 투자자들의 돈으로 돈을 벌어야되는데 투자자들이 자꾸 돈을 뺀다고 하면 계획에 차질이 생기니 그런것은 십분 이해합니다.

 

ETF는 이런 불편함을 없앤 상품입니다. 

 

ETF는 만들어졌을때 정한 지수를 따라갑니다. 코스닥, 코스피가 될 수도 있고, 미국 나스닥100지수를 따라갈 수도 있으며, 원자재 값을 따라갈 수도 있습니다.

 

  1. 분할투자가 가능하다

이런 지수를 따라가기 위해 ETF를 설계하고, 그 안엔 코스피종목들을 일정비율로 담아 놓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코스피 ETF 구성종목

 

KODEX 코스피를 1주? 매수하기 위해선 24,110원 입니다.(20.08기준)

 

제 계좌에 돈은 10만원 밖에 없네요. 하지만 안전한 투자를 위해 위 종목들을 분할매수 하고 싶습니다. 

 

이럴 때 모든 종목을 1주씩 사더라도 모두 매수가 힘듭니다.. 😭

 

하지만 KODEX 코스피 4주를 산다면? 분할투자가 가능합니다!

 

 2. 운용보수가 저렴하다

일반 펀드는 총보수가 보통 ~1%가까이 됩니다.(더낮은것도 더 높은것도 있습니다.) 심지어 투자금을 넣을 때 선취수수료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 돈부터 가져가면 투자금이 줄어들고, 수익률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비해서 ETF의 경우 운용료가 상당히 저렴한 편 입니다.

 

아까 예를들었던 KODEX 코스피 의 경우 보수가 연 0.15% 밖에 안됩니다. 엄청나게 저렴하죠?

 

 3.원자재, 섹터 투자가 가능하다

원유, 금 등에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골드투자

 

위와 같은 상품들에 투자한다면 원자재의 흐름에 맞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상품선택은 개인이..)

 

그리고 요즘핫한 전기차 등에 다양하게 투자하고 싶다면 관련 ETF를 찾아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이 화장품에 관심이 있거나 IT기업들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된 ETF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0

 

 4.해외투자가능

국내 ETF는 국내 지수만 따르지 않습니다. 해외 S&P500기업, 나스닥100 등의 지수를 따르는 ETF도 있습니다.

 

세금을 많이 내는 외국 직접투자가 싫으시다면 ETF를 이용하면 되겠죠?

 

 5.배당금

ETF를 투자했을 때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ETF마다 다르겠지만 분배금이란 명목으로 일정금액을 돌려줍니다.

 

장기투자할 때 배당금은 큰 힘이 되더라구요.(비록 금액은 작더라도..)

 

투자하시기전 꼭 확인해보아야겠습니다.

 

 

#ETF이름 구성

 

 

국내상장된 ETF는 수백개가 됩니다. 각자 사용하는 증권앱에서 주식검색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ETF를 검색하고 매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ETF 이름만 봐도 어떤 상품인지 바로 알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위 테이블과 같이 첫번째 운용사, 두번째 추종지수, 세번째 운용전략 이 들어갑니다.

 

레버리지의 경우 상승률의 2배가 오른단 말이고, 인버스 라는 단어가 들어간다면 지수 변동하는 것을 반대로 따라간단 의미입니다.

 

(H)의 경우 환헷지 인데, 쉽게 말하면 환율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된 상품 이란 의미 입니다.

 

ETF를 사기전 꼭 확인하고 매수해주세요!

 

 

#ETF의 세금

 

 

ETF를 사서 수익을 거뒀을 때 세금은 어떨까요? 

 

국내 ETF와 해외 ETF가 다르므로 위와 같이 따로 분류했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둘다 15.4%의 세금을 내야합니다. (원천징수)

 

수익에 대해선 국내ETF는 비과세이고, 해외 ETF의 경우 250만원을 넘는다면 22%의 세금을 내야합니다.

 

단, 국내ETF중 주식형 ETF가 아닌 기타 ETF(채권, 해외주식, 채권형, 원자재, 레버리지/인버스)의 경우 15.4% 세금을 내야합니다.(원천징수)

 

 

#ETF사기전 확인!!

ETF 사기전 몇가지 확인하는 리스트가 있습니다.

 

- NAV(Net Asset Value) : ETF의 순가치 입니다. ETF가 가진 가치, 부채들을 총 평가해서 ETF개수로 나눈 금액

 

- 괴리율 : NAV와 현재 ETF의 가격간 차이

 

 

참고 : naver financial-ETF 분석

 

NAV는 ETF의 실제가치입니다. 현재 거래되는 가격이 NAV에 가까울 수록 좋겠죠?

 

고평가든 저평가든 괴리가 클 수록 좋지 않을것 같네요.

 

 

 

그리고 ETF의 거래량을 봐야합니다. 거래가 잘 이루어져야만, 내가 팔고 싶을 때 제가격에 잘 팔 수 있을 겁니다.

 

위 상품은 상장한지 얼마안된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이란 상품인데, 거래대금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미국ETF

 

 

미국 증권시장엔 한국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ETF가 상장되어 있고 거래도 활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듯 ticker: QQQ, SPY, VOO 등이 Nasdaq, S&P지수를 추종하는 유명한 ETF입니다.

 

국내 증권앱을 통해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세금은 꼭 확인하고 투자해주세요~

 

대표적인 ETF 사이트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NAV나 시총, 총보수, 구성종목 등 여러가지 정보가 투자하시기전 꼭 참고해주세요.

 

www.etf.com

 

 

 

*펀드와 ETF에 대해

 

펀드와 ETF에 대하여 (패시브펀드,액티브펀드,인덱스펀드)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펀드와 ETF에 대해서 몇가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 펀드는 펀드매니저에게 우리의 돈을 주�

itkl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