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펀드와 ETF에 대하여 (패시브펀드,액티브펀드,인덱스펀드)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펀드와 ETF에 대해서 몇가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

펀드는 펀드매니저에게 우리의 돈을 주면 펀드매니저가 대신 돈을 굴려주는 것입니다.

 

자산운용사가 펀드를 만들고, 증권사와 은행에서 그것을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펀드는 사용하고 계신 증권사 앱이나 웹에서 투자가능합니다.

 

펀드는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채권, 주식, 원자재 등의 상품들을 매수/매도하며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펀드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크게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가 있습니다.

 

-액티브펀드 : 펀드매니저가 시장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거두기 위해 공격적으로 매수/매도를 합니다. Active라는 말 그대로 입니다.

 

-패시브펀드 : 시장수익정도만 추종합니다. 펀드매니저는 소극적 운용에 개입합니다. 대표적으로 '인덱스펀드'가 있습니다. S&P500이나 코스피 등을 추종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펀드수수료

펀드의 가장 큰 단점은 비용입니다.

 

펀드를 운용해주시니, 운용료를 내야합니다. 

 

투자금에서 일정금액을 운용료로 가져갑니다.

근데 이 금액을 투자금을 입금했을 때 즉시 가져가냐(선취수수료),

나중에 가져가냐(후취수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거기다 펀드는 1년간 돈을 잃더라도 운용료를 내야합니다. 참 억울하죠?

 

매해 1~2%의 수수료를 낸다는 것은 정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입장에선 정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1~2%가 복리로 10년~20년이 쌓인다면 수십프로의 차이가 날 겁니다.

 

거기다, 국내펀드들의 대부분은 회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회전율이란 투자금이 100만원이고 회전율이 100%라고 하면 100만원치 매수/매도가 이루어졌단 말입니다.

 

2018년 액티브 펀드의 회전율을 보시면 일반주식형 펀드는 평균회전율이 212%에 달합니다.

 

전체 펀드금액의 2배에 달하는 금액의 매수매도가 이루어졌단 말인데요.

 

매수매도 할 땐 당연히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회전율이 높을 수록 매수매도 비용도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돈을 투자한 투자자 입장에선 좋지 않은 비용의 발생이겠죠?

 

#펀드는 수익률이 높을까?

펀드매니저! 즉, 전문가분들이 운용해주시는 펀드는 수익률이 정말 높을까요?

 

수 많은 펀드들은 장기적으로 시장평균을 넘기 어렵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문제 때문이죠. 운용비용, 매수매도 수수료 등 때문인데요.

 

워런버핏은 해지펀드는 시장평균을(S&P500 ETF) 넘어설 수 없다 라는 내기를 걸었습니다.

 

 승자는 역시 워런버핏이었습니다. 호기롭게 내기에 응했던 헤지펀드사는 결국 시장평균을 이기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시장평균을 넘어서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ETF vs 펀드

 

Vanguard group의 John Bogle

 

인덱스펀드의 창시자인 Vanguard group(뱅가드)의 회장 존보글(John Bogle)은 본인의 저서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에서 수 많은 액티브 펀드중 90%는 시장평균을 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모든 주식 소유", 즉 시장평균을 따르는 패시브 펀드에 투자해라는 것이죠. 일반투자자들에겐 시장평균을 따르는 패시브펀드(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는 의견이십니다.

 

이런 인덱스펀드 중 변종이 나타납니다. 바로 ETF입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ETF는 인덱스펀드와 차이가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와는 다르게 ETF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거기다 운용비도 저렴합니다.

 

일반 투자자는 인덱스펀드와 다르게 본인이 시장에서 매수/매도의 선택을 해야되죠. 

 

시장평균은 따르지만 본인에게 구매의 결정권이 넘겨진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택

일반투자자의 경우 본업은 투자자가 아닌 분이 대부분일 겁니다.

 

매번 주식차트, 경제뉴스, 기업분석을 하기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전문가인 펀드운용사에게 소중한 자금을 맡깁니다.

 

소중한 자금인 만큼 펀드운용사에 대한 분석 그리고 운용하는 인력들, 운용비 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일 겁니다.

 

그리고 여러 투자고수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시장평균에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TF란?

 

ETF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줄임말 입니다. 우리말론 상장지수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Exchange-Traded Fund)? 이전에 포스팅

itkl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