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미국 배당귀족 ETF - NOBL 분석 (배당귀족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배당귀족주를 모아놓은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귀족?

배당귀족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배당귀족(Dividend Aristocrats)은, 25년 이상 배당을 삭감하지 않고 늘려온 회사들에게 주는 칭호입니다.

2020년 기준 66개의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2021년엔 65개의 기업이라고 나오던데.. 1개의 기업이 배당삭감 후 빠졌나봅니다. ㅠㅠ

 

+배당킹 : 50년이상 배당 삭감하지 않고 배당을 늘려온 회사

 

이런 배당증가 기업들은 흔히 아시는

맥도날드(43년), 펩시(47년), AT&T(35년), 존슨앤존슨(57년), 코카콜라(57년), 콜게이트(57년), P&G(57년) 등이 있습니다. 

 

30~50년간 배당삭감을 해야하는 그 이상의 큰 위기가 얼마나 많았을까요. 그와중에도 주주와의 약속인 배당을 절대 줄이지 않은 기업들의 신뢰는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http://smartdividendstocks.com/ko-dividend-history/

주가상승률도 누릴 수 있고, 배당삭감에 대한 불안감도 다른 주식들에 비해 덜해서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배당귀족정도 되는 주식들은 통상적으로 필수소비재를 통해 돈을 버는 기업이 많습니다.

AT&T나 P&G, 코카콜라 등 일상속에서 없어서 안되고 너무나 자연스럽게 접할 수 밖에 없는 회사들입니다.

이런 회사들의 경우 장기간의 경기불황 속에서도 적절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가진 회사들입니다. 

 

자 그러면 이런 회사들을 장바구니에 담아서 투자할 수 있는 ETF인 NOB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OBL

풀네임은 Proshares S&P500 Dividend Aristocrats ETF, 이름 그대로 S&P500의 배당귀족주들만 모아놓은 ETF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S&P500에 속하는 종목들 중 25년간 배당삭감을 하지 않은 회사들을 추종합니다. (동일가중치)

 

  - Ticker : NOBL

  - Assets Under Management(시총) : 약 7.3조원

  - 운용사 : Proshares

  - 평균거래량(daily) : 500억원

  - 보수 : 0.35%

  - 배당률 : 2.1%

  - 보유종목 : 66

  - 분기배당

  - 공식홈페이지 : www.proshares.com/funds/nobl.html

 

 

투자하고 있는 섹터와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etf.com

섹터의 경우 Tech섹터 비중이 상당히 작고 필수소비재 위주로 편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종목의 경우 배당귀족에 투자하다보니 절대적으로 가치주에 편향될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엑슨모빌, 쉐브론, 애브비 등 몇 회사들이 눈에 보이지만, 잘 모르는 회사도 많습니다.

 

동일 가중치를 지향하다 보니 종목마다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적으로 비슷한 모습입니다. 

동일 가중치 부분이 상당한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P500 편입된 배당귀족주 일지라도 이제는 가라앉고 있는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트렌드가 지난?) 이런 기업들 또한 동일 가중치로 편입하다 보니 최근 핫한 종목들의 주가 상승치만큼 NOBL이 상승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분기별 배당

가장 중요한? 배당금을 살펴보겠습니다.

NOBL은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기준 배당금은 2.1%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만, 2013년 이래로 적당한 배당금 인상이 꾸준히 되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실 이렇게 보면 잘 느껴지지 않아서,

 

분기별 Trailing Dividend

분기별 Trailing Dividend를 살펴보았습니다.

 

1+2+3+4 => 2+3+4+5 => 3+4+5+6 => ..... => Now

 

뭐 이런식으로 계산한 것 입니다.

분기별 배당금만 살펴볼 땐 증가했는지 헷갈렸지만, 전체적인 지급변화를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2015년 이후 약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출처 : etf.com

주가 또한 훌륭하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간중간 풍파가 있었지만 연평균 10%의 상승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금이 많이 상승한 것에 비해 배당률이 낮은 이유가여기 있었습니다.

 

 

출처 : portfoliovisualizer.com/

하지만 S&P500지수와 비교(시장평균)해본다면 어떨까요? (배당금 재투자 했을때)

NOBL상승률 또한 나쁘지 않았습니다만 최근 시장평균 수익률을 넘어서진 못하고 있습니다. 

2013년 10,000달러를 투자했을 때 NOBL이 S&P500대비 3,000달러 가량 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경우 최근 S&P500에 편입된 종목이나, 핫한 초고속 성장주들...(갓슬라등..)이 워낙 성과가 좋아서 그럴것이라 생각됩니다. NOBL의 구성종목들은 초고속 성장주들 대비 주가상승률은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치고 수익률이 나쁘다곤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락률이 또 낮진 않습니다 하하)

 

#NOBL 너 도대체..

S&P500배당 귀족주에 투자하는 NOBL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만, 조금 실망하신 분들이 많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알아보면서는 이도 저도 아닌 느낌이 들긴 했습니다. 다른 배당ETF들에 비해 배당률이 높은편도 아니고 주가 상승률도 아웃퍼폼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배당성장의 결실을 누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자세히 공부해보시고 자본을 투입하시기 바랍니다. 

 

 

2020/12/14 - [Study/Stock market] - 미국 배당성장주 ETF - DGRW, DGRO 투자

2021/01/07 - [Study/Stock market] - 미국 우선주 투자 ETF - PFF, PGX 분석 (우선주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