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배당을 성장시키는 기업들에 투자해서 배당도 받고 좋은 수익률도 얻어갈 수 있는 ETF 2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 많은 배당 ETF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DGRW와 DGR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
배당은 주주들에게 최고의 혜택입니다. 투자해준 주주들을 위해, 기업이 운용하고 남은 잉여금을 분배하는 것 입니다.
기업의 배를 불리는 쓸데없는 돈으로 쓰지 않고 투자자들에게 분배한다는 것은 정말 고마운 소식입니다. 과거부터 꾸준히 배당을 해오고 배당금을 성장시킨 History는 기업의 주주친화적인 면모를 부각시킬 수 있는 부분 입니다.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아 이 돈을 다시 재투자에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복리의 복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또한 불황기나 오랫동안 주가가 횡보하는 경우 배당을 통해 이 힘든 기간을 버틸 수 있습니다.
S&P500의 경우 위와 같이 배당금이 전체 수익의 퍼포먼스 중 차지하는 부분이 굉장히 큽니다.
이만큼 배당은 중요합니다.
배당이 없는 성장/혁신주에 투자한다면 투자자는 오로지 주가의 향방에만 올인해야 하지만 배당주의 경우 주가의 상승과 하락+배당금을 통한 수익 또한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감도 작습니다.
- 배당킹(50년간 배당을 줄이지 않은/성장시킨 기업)
- 배당귀족(25년간 배당을 줄이지 않은/성장시킨 기업)
위와 같이 배당킹, 배당귀족 등의 칭호가 붙은 기업을 리스트해 투자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저 오랜시간 동안 수 많은 위기와 불황이 있었을텐데 그 시간을 버티고 주주에게 환원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은 회사는 정말 신뢰가 가겠죠?
배당킹/귀족에 투자하는 ETF는 다음 포스팅에 알아보도록 하고
이번엔 이런 배당금을 최근 계속 성장시킨/성장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GRO, DGRW
DGRO와 DGRW의 투자대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DGRO : 배당을 5년간 성장시킨 기업, 수익의 75% 이상 배당하지 않은 기업(지나친 배당성향은 지양),
- DGRW : 대형주 뿐 아니라 배당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을 찾음, ROA, ROE, 미래 자본수익률 등을 혼합해 상위300개 기업 평가, 개별기업의 가중치는 5%로 제한, 섹터 가중치 20%로 제한, 매년 재조정.
각각 세부적인 정책은 다르지만 결국 배당성장주를 찾아 모아놓은 ETF라 볼 수 있습니다.
운용하고 있는 회사는 미국최고의 자산운용사 Blackrock. 그리고 Wisdomtree입니다.
wisdomtree 또한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며, 믿을만한 자산운용사로 알고 있습니다. DGRW의 경우 wisdomtree가 운용하는 상품 중 가장 규모가 큰 ETF입니다.
규모 또한 DGRO과는 큰 차이가 납니다.
Assets의 경우 DGRO가 약 15조로 DGRW에 비해 3배정도 많습니다.
거래량도 3-4배 정도 차이나며, DGRO는 420개 정도의 기업을 담아놓은 상품이고 DGRW는 260여개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보수의 경우
DGRO : 0.08%
DGRW : 0.28%
로 DGRO가 훨씬 쌉니다. 하지만 DGRW도 0.28%로 결코 비싼 운용보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최근 주가는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DGRW가 최근 수익률이 더 좋네요.
투자 섹터의 경우
DGRO는 420개 투자 대상 중 금융,기술,헬스케어의 비율이 적절하게 상위 3위안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DGRW의 경우 기술,산업,헬스케어가 상위 3위 안에 들어가 있는데, 각각의 섹터가 차지하는 비중차이가 좀 크네요. 섹터별로 20%를 넘지 않게 조정해야하기 때문에 Tech섹터는 다음 비중조정에서 매도될 것 같습니다.
보유종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DGRO의 경우 JP모건, 쉐브론, 애플, MS, 존슨앤존슨, 버라이즌, 화이자 등.. 대형주들의 비중이 큽니다.
DGRW의 경우 애플, MS, 버라이즌, P&G, 머크, 펩시 등.. 역시나 대형주들의 비중이 큽니다.
이런 경우 주가가 S&P500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일 수 밖에 없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
배당금의 경우
DGRO : 2.22% (분기배당)
DGRW : 1.86% (월배당)
DGRO가 좀 더 높은 배당금을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ETF의 경우 분배금(Distribution yield)이라고 하죠.
ETF발행 후 배당성장을 보겠습니다.
DGRO의 경우 14년 이후 상장해서 꾸준히 배당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4달의 배당금은 최초 발행후 4달의 배당금 대비 70%가 성장했습니다. 5-6년간의 배당성장에서 굉장한 성과입니다.
DGRW의 경우 월배당 지급이다 보니 매월 배당금을 그래프로 그려선 정확히 알기가 어렵네요.
그래서 12개월별로 배당금을 더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우측 그래프와 같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발행후 12개월의 배당금 대비 최근 12개월 배당금은 100%이상 성장했습니다.
#마무리
배당성장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개별 주식을 서칭하는데 드는 시간이 상당할 것 입니다. 그리고 1-2개의 기업에 나누어 투자를 했을때 위험도 클 수 있습니다.
배당이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들에 분산투자 하고 싶으시다면, DGRO, DGRW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ETF들은 우량주들의 비중도 크기 때문에 주가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고 다른 기업대비 안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좀 더 자세한 presentation을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돈, 투자하시기 전 세부적으로 좀 더 공부해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4 - [Study/Stock market] - 미국 배당귀족 ETF - NOBL 분석 (배당귀족이란?)
2021/01/07 - [Study/Stock market] - 미국 우선주 투자 ETF - PFF, PGX 분석 (우선주란?)
2021/02/06 - [Study/Stock market] - 미국 고배당 ETF - PEY, VYM 투자 분석
2021/02/07 - [Study/Stock market] - 미국 초고배당주 ETF - SDIV ETF 분석 (배당률 7.5% !!)
'Study > Stock 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배당귀족 ETF - NOBL 분석 (배당귀족이란?) (0) | 2021.01.14 |
---|---|
미국 우선주 투자 ETF - PFF, PGX 분석 (우선주란?) (2) | 2021.01.07 |
미국기술주 ETF - FNGU란 무엇인가?(ETN은 무엇인가?) (0) | 2020.12.07 |
[금투자] 금 투자하는 방법(ETF, KRX금시장, 골드뱅킹 등) (0) | 2020.12.06 |
[금투자]금의 활용과 가치, 채굴량 (0) | 2020.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