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미국 우선주 투자 ETF - PFF, PGX 분석 (우선주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고, 미국 우선주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선주란 무엇일까요?

 

 

#우선주란?

한국우선주의 경우 뒤에 '우' 가 붙습니다.

주식을 살 땐 그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A기업의 주식을 단 1주만 가지고 있더라도 A기업의 주주가 되는 것이고,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주주 총회에 참석해서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돈은 얼마나 벌었는지 보고를 받고, 앞으로 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볼 수도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그러하기 때문에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아주 일부를 구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우선주를 가지는 것은 이런 권리를 포기하는 것 입니다.

주주 의결권이 없는 것이죠. 그 대신 배당수익률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하는 매니저 격은 아니기 때문에 주어진 의결권을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개미군단이 연합하지 않는다면 크게 대세에 지장도 없겠죠?

그래서 우선주를 사서 배당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국 대표 우량주 삼성전자의 우선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 각각 주당 354원의 분기배당금 지급

1주당 배당금 금액이 354원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우선주 1주당 가격은 약 10%정도 discount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주 배당률이 더 높습니다.

위 시가 배당율을 보면 0.7%, 0.8%라고 하고, 1년으로 환산하면 약 0.4%정도 차이가 납니다.

 

LG전자

LG전자의 경우 위와 같이 우선주와 보통주 배당율차이가 더 많이 납니다. 저는 LG전자에 투자하고 있지 않아서 보고 깜짝놀랐네요.

 

 

#미국 우선주 투자?

한국은 위와 같이 매수/매도가 자유로운데요, 미국 우선주는 어떻게 살 수 있을까요?

미국은 한국과 우선주의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오히려 채권과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만기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투자자는 만기가 다가오면 새로 발행된 우선주로 갈아 타야합니다. 

개인 투자자에겐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ETF로 투자하자!

우선주를 모아놓은 ETF중 대표주자 2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icker : PFF, PGX

 

미국의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운용사 blackrock, Invesco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겠죠?

각각 연보수는 0.5%에 가깝습니다. 다른 ETF에 비해 비싼편입니다.

 

하지만 배당률이 5%를 넘어서 높은편 입니다. (21.01.07기준)

또한 월배당이라 현금유동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19년 배당내역입니다. 상당히 높은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보유종목의 차이는 뚜렷한 편입니다.

출처 : etf.com

PFF의 경우 나름 다양한 우선주를 가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Top 10기준..

하지만 PGX는 금융섹터 우선주 위주로 보유된 모습입니다. 중간에 AT&T가 있긴 하지만 섹터가 금융 위주로 보입니다. 위 출처 사이트에서 탑10 이외 좀더 세부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주가흐름입니다.

위 ETF들은 배당성장주 등의 주도주에 투자하고 있진 않습니다. 대부분 가치주, 큰 성장성이 없는 기업에 분산 투자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주가 흐름은 저조한 모습입니다.

 

출처 : portfoliovisualizer.com

S&P500 ETF인 VOO와 PFF,PGX를 비교했습니다. 아 참고로 배당금을 모두 재투자했다고 가정하고 Backtest를 해봤습니다.

VOO도 분기마다 배당금이 지급되고 있고 .. S&P의 경우 핫한 성장주도 모두 모여있기 때문에 상대가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1000달러를 2011년에 각 ETF에 투자했다고 할 때 현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portfoliovisualizer.com

VOO대비 처참하죠?

 

연수익률 추이 입니다. 

S&P500의 성과가 워낙 좋았습니다. 배당률 좋은 우선주라도 따라갈 수 없는 모습을 보이네요.

 

배당금 추이입니다. VOO도 각 우선주ETF가 성장하는 것 만큼이나 배당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론 배당율도 낮은 수준이 아닙니다. 

 

#투자가치?

S&P500 시장평균과 비교했을 때 뛰어난 성과를 내지 못하다보니 (최근 10년) , 우선주ETF의 투자가치를 판단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오히려 개별종목 우선주(한국의 경우)에 투자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했고 (삼성전자우와 같은..), 지난시간에 다루었던 배당성장주 ETF에 투자하는게 오히려 배당+차익 으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국 배당성장주 ETF - DGRW, DGRO 투자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배당을 성장시키는 기업들에 투자해서 배당도 받고 좋은 수익률도 얻어갈 수 있는 ETF 2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 많은 배당 ETF들이 있겠지만 오늘

itkles.tistory.com

 

사실 저는 아직 위험을 감수하며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10~20년정돈..?) 성장하는 배당주들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란 판단 때문입니다.

 

하지만 높은 월배당을 통해 현금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 우선주ETF의 각 보유종목들도 안전한 우량 가치주들로 구성된 것을 생각한다면 투자해볼 가치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외에 여러가지 항목들을 더 심오하게 분석하고 공부해서 소중한 자산을 불려나가시길 !!

 

 

2021/01/14 - [Study/Stock market] - 미국 배당귀족 ETF - NOBL 분석 (배당귀족이란?)

2021/02/06 - [Study/Stock market] - 미국 고배당 ETF - PEY, VYM 투자 분석

2021/02/07 - [Study/Stock market] - 미국 초고배당주 ETF - SDIV ETF 분석 (배당률 7.5%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