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미국 혁신 핀테크 ETF - ARKF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저번 ARKK ETF 포스팅에 이어 ARK Invest의 핀테크 중심 ETF 중 하나인 ARKF를 알아보겠습니다.

 

#Fintech

저번 포스팅의 ARKK ETF에 속해 있는 기업들 중 몇몇은 이번 ETF에도 동일하게 속해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Fintech 섹터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암호화폐 열풍으로 인해 Paypal은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과거 오랫동안 따분한 사업으로 치부되었던 POS기 사업은 트위터의 잭도시가 Square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멋진 기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최근 핀테크란 단어 자체는 몇년전에 많이 들리던 얘기였고, 한국에선 Toss, 카카오페이, 삼성페이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국에선 최근 핀테크회사들이 엄청난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선 신용카드를 많이 쓰지만 유럽, 미국에선 아직 현금결제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심지어 중국에선 앱으로 많이 결제를 한다고하죠.?)

 

이런 Fintech성장에 올라탈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 ARKF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과거에 Fintech관련 ETF를 다루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IPAY는 전통적인 결제회사인 Visa, Mastercard, AMEX 등도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ARKF와는 성격이 조금 다른 ETF라 보여집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글 참조 부탁드립니다.

2021.02.19 - [Study/Stock market] - 핀테크 ETF - IPAY란 무엇인가?

#ARKF

ARKF ETF도 ARKK와 같이 Actively ETF입니다.

2021.06.14 - [Study/Stock market] - 미국 성장주 ETF - ARKK란 무엇인가?

위 글에서 Actively ETF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뭐 간단히 말하자면, Passive ETF는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이고, Active ETF는 운용사가 주관적으로 종목의 비율을 조절 (매도/매수)할 수 있습니다.

 

ARKF는 Fintech회사중 혁신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해당 회사들은 

Mobile Payments,

Digital Wallets,

Peer-to-peer lending,

Blockchain technology,

Risk transformation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회사들입니다.

(더 세부정보는 참조 : ARK Invest 홈페이지)

 

ARKF의 풀네임은 ARK Fintech Innovation ETF이며 운용사는 당연히 ARK Invest입니다.

19년부터 시작된 ETF이고 보수는 0.75%로 ARKK와 같습니다. Active ETF치곤 비싼 수수료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분배금은 0.37%로 높지 않습니다.

 

보유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비중이 큰 몇회사들을 보자면

스퀘어, 페이팔, 질로우, 트윌리오, 쇼피파이 등이 있고 동남아의 아마존 Sea, 그리고 미국 아마존의 라이벌로 부상중인 Shopify가 있습니다.

ARK Invest

비중은 상위 10개 종목이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qaure가 가장 큰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 Shopify, Sea, Paypal, Zillow가 각각 4~5%정도를 차지합니다.

 

대부분 미국회사이며 (60%이상), 홍콩, 싱가폴 회사도 20%정도 속해있습니다.

#Performance

etf.com

19년에 만들어진 ETF라 1년정도의 성과만 보자면 ARKF가 크게 S&P500 ETF인 SPY를 이기고 있는 모습입니다.

20-30%정도 차이가 납니다.

19년 부터 비교해보면 거의 100%정도 차이가 날만큼 ARKF가 아주 좋은 성과를 내주었습니다.

사실 20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ARK사가 큰 주목을 받았을 뿐 아니라 FinTech기업들이 비대면으로 인해 집에서 온라인 결제를 많이 하다보니 해당 회사들의 실적이 좋아진 효과도 있습니다. 최근 몇달간 아주 많이 하락한 모습입니다. (대략 50%)

#결론

ARK Invest 운용사는 대체로 성장주 추종하므로 ETF의 등락이 큽니다.

사실 성장주(실적이 급격하게 성장중이나 투자에 큰 비중을 두어서 실질적인 순이익은 많이 내지못하는 회사)의 미래에 큰 믿음을 가지고 세상을 바꾸고 싶어하는 CEO의 생각은 ... 어떻게 보면 큰 범위에서 가치투자로 평가할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또한 캐시우드 CEO는 단기적인 수익에 몰두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회사의 가치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Fintech기업들은 앞으로 북미, 동남아, 유럽 등에서 큰 활약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고 가상화폐의 열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기술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성장주 중심의 ETF인 ARKF는 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우시다면 IPAY ETF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통적인 금융 가치주인 회사들도 담겨있기 때문인데요. (뿐아니라 paypal, square등의 성장주도 함께 담겨있음.)

 

꼭 본인이 공부하시고 소중한 돈 지키실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