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미국 S&P500 성장주 ETF - VOOG란 무엇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S&P500 종목 중 성장주만 모아놓은 VOOG라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500 

이전에 이미 많이 다뤘던 주제입니다. S&P500는 통상적으로 지수를 뜻합니다. 

S&P Global(Standard & Poors) 라는 회사에서 미국내에 있는 회사중 특정조건들을 만족하는 회사 500개를 모아서 해당 회사들의 시가총액을 지수화 시켜놓은 것 입니다. S&P500지수는 각 회사의 시가총액에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큰 회사가 1%오르는 것이 작은 회사가 1%오르는 것 보다 더 많이 영향을 주게 됩니다. 

 

S&P500에 드는 조건은 간단하게 4분기 연속 흑자, 미국에 위치한 본사, 시가총액 82억 달러 이상 (약 100조정도 되겠네요) 입니다.

 

내가 올한해 주식 수익률이 좋았는지, 예전엔 다우존스 인덱스를 가장 많이 참조했지만 요즘엔 다양한 회사와 시가총액 가중치 방식이 적용되어 있는 S&P500지수를 가장 많이 참조합니다.

#S&P500 ETF

이전에도 포스팅을 했지만 S&P500지수를 추종하는 저렴한 ETF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VOO, IVV, SPY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조 바랍니다.)

 

SPY,VOO,IVV ETF S&P500 시장평균을 따라라!!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제가 가진 주식이 오늘 오를 확률이 몇%일까요? 학교에서 배우셨겠지만 오를 확률 50%, 내려갈 확률 50% 입니다. 단 50% 확률인데.. 정말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주식

itkles.tistory.com

 

2019년 기준 10년 S&P500 평균 수익률은 14.7%이며 2019년 기준 20년 S&P500 평균 수익률은 5.9%라고 합니다. 

(https://www.wealthsimple.com/en-ca/learn/average-stock-market-return#stock_market_return_historically)

 

지난 10년간 얼마나 좋은 시장이었는지 한번 더 깨닫게 됩니다.

#VOOG??

S&P500인덱스에 투자하는 위 ETF와 VOOG는 무엇이 다를까요 ?

VOOG는 모든 500개 회사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500개 회사 중 시총 규모가 큰 300개 정도의 회사를 추종합니다. 그리고 해당 회사의 가격 모멘텀, 판매 성장 등 몇가지 요소를 더 체크하고 편입합니다. 성장중인 회사들 위주로 편입시키고 있으며, 최근 많은 성장을 하고 있는 기술주 위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그대로 VOO + Growth(성장요소가 있는) 입니다.

종목 리밸런싱은 12월에 이뤄집니다. 

 

운용사는 Vanguard이며, VOO만큼은 아니지만 보수는 0.1%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VOO는 1%가 넘습니다만 VOOG의 배당률은 0.77%로 낮은편입니다. 기술주 위주로 담겨있다보니 배당주들의 비중이 작어서 VOO대비 배당률은 낮은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0.77%에서 꾸준히 배당이 성장한다고 생각하면 장기적으로 나쁜 배당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가 수익이 더 클테니깐요 !)

 

ETF.com

보유종목과 섹터를 살펴보겠습니다. 

Technology섹터의 비율이 54%로 절반이 넘습니다. 사실상 나스닥 ETF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구성이라고 생각됩니다. 

Top10 종목들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등.. 기술주들이 9개 마지막 Home depot만 1.36% 포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Performance

VOOG의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S&P500의 ETF인 VOO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com

과거 약 10년간의 모습을 보면 VOOG가 VOO대비 90% 가량 더 선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략 연평균 6-7%정도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줬다고 생각됩니다.

 

ETF.com

최근 1년의 성과 모습입니다. 코로나 이후의 성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VOOG가 계속 잘나가다가 최근 VOO가 선방하고 있어서 현재 기준 수익률은 35%가량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기술주가 부진하고 가치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VOO가 역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시장평균S&P500을 따돌리는 ETF는 많지 않은데, VOOG는 S&P500중에서 핵심만 뽑아내서 그런지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주 중심의 ETF라고 생각하시는게 더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시장 평균을 저렴하게 추종하고 싶으신 분들은 VOO를 선택하시고, 그중에서 안정적인 성장형 기술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VOOG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Nasdaq의 경우 S&P500 선별기준에 못 미치는 회사들 - 적자 등.. 이 많기 때문에 좀 더 위험한 회사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더 좋다라고 판단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