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미국 성장주 ETF - ARKK란 무엇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성장주에 투자하는 ARK 인베스트의 ARKK라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장주vs가치주

https://volitionfn.com/blog/growth-stocks-vs-value-stocks/

88년~18년까지의 미국의 중소형주 Russell 3000의 가치주, 성장주의 주가 퍼포먼스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신기하게 반비례로 움직이고 있고 11년이후 대부분 성장주의 퍼포먼스가 가치주를 능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대표적인 성장주들인 기술주의 전성시대가 아닌가 합니다. 

현재는 성장주가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고 코로나 이후 이런 움직임은 더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그중 가장 핫했던 ETF가 바로 ARK사의 ETF들 입니다. 

#ARK, Actively ETF

먼저 Passive ETF와 Active ETF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Passive ETF는 가장 쉬운 예를 들면, S&P500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ETF입니다. 즉 다양한 지수들 (나스닥, 다우존스, 코스피 등등), 혹은 특정 섹터 (리츠, 헬스케어주)를 그대로 따라가는 ETF입니다. 

하지만 Active ETF는 운용사가 원하는 회사를 매수, 매도합니다. 즉 Active하게 자율적인 운용을 가능하게 한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ARK Invest, Cathie Wood

ARK Invest사는 이전부터 계속 ETF를 운용했었지만 18-19년에 한국에서 정말 핫해진 ETF입니다. 

한국에선 돈나무 누나로 더 유명한 Cathie Wood가 ARK의 CEO입니다. 

이분의 영상을 여러개 보았는데 본인의 강한 신념이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미래를 바꾸는 혁신적인 기업들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명한 주식책에서 나오는 가치투자와 - 돈을 잘 버는, 싼 회사

전혀 다른 성향의 투자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 당장 돈을 벌지 않더라도 혁신을 위해 투자하고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회사

#ARKK

ARK사가 운용하는 ETF중 ARKK(ARK Innovation ETF)라는 ETF가 가장 유명한 ETF가 아닐까 합니다. 

ARKK는 말 그대로 혁신적인 회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오로지 회사 아이디어 방향과 혁신, 성장만 생각합니다.

Active ETF인 만큼 운용사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표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수는 active etf임에도 싼편이 아닌가 합니다. 0.75%입니다. 자산은 굉장히 많이 커졌군요.. 22조가 넘습니다. 

운용사는 물론 ARK구요. 

 

ARKK의 경우 현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들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테슬라, 스퀘어, 텔라닥, 쇼피파이 등 성장주라고 이름좀 날리는 회사들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

 

etf.com (현재 비중과 차이가 있습니다.)

ETF.com에서 가져온 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상위 10개 회사의 비중이 50% 가량을 차지합니다. 시각화 된 자료를 보여드리기 위해 첨부했고.. 

 

21/06/14 기준

가장 최근 데이터로 보시자면 위 비중과 같습니다. 회사 리스트는 거의 비슷합니다. Top10의 비중이 51.78%로 ETF.com의 비율보다 더 증가한 상태입니다. 

 

ARK의 경우 구글에서 ARKK라고 검색하시고 ARK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보유종목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ark-funds.com/arkk#fundmaterial)

또한 분기보고서 등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들어가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Performance

etf.com

최근 수익을 비교해 보자면 ARKK가 코로나 이후 얼마나 올랐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ARKK는 5년간 500% 이상의 수익을 거뒀습니다. VOO도 120%로 꽤나 높았는데 엄청나죠?

#결론

ARKK는 정말 재미있는 ETF입니다. 핫한 ARK Invest에서 투자하는 종목 그대로 따라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니깐요! 그리고 캐시우드가 Active하게 운용하므로, 혁신기업의 본질가치는 바뀌지 않았지만 악재로 주가가 하락했을 땐 물타기도 대신 해줍니다.

하지만 위험부담 또한 큽니다. 아까 보유 종목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매출 성장률이나 사용자를 끌어모으는 속도는 어마어마하지만 아직 돈을 벌고 있는 회사들이 아닙니다. 시장의 분위기가 최근엔 정말 뜨겁지만 갑자기 어떻게 바뀔진 아무도 모릅니다. 예를들어 금리가 급격하게 오른다던지.. 미국에서 코로나로 풀린 돈을 회수한다는 시그널이 나오고 실제로 행동에 옮긴다면 큰 빚을내어 성장하고 있는 회사들은 버티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또한 성장주의 주가는 원래 회사에서 받는 타격의 곱절로 주가에 반영을 해버리죠. 

시장을 예측할 순 없지만 최근에 오른만큼 어느정도의 조정기를 거치고 있는 ARKK 잘 생각하시고 전략을 짜보심이 어떨까요?

 

 

미국 혁신 핀테크 ETF - ARKF 분석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저번 ARKK ETF 포스팅에 이어 ARK Invest의 핀테크 중심 ETF 중 하나인 ARKF를 알아보겠습니다. #Fintech 저번 포스팅의 ARKK ETF에 속해 있는 기업들 중 몇몇은 이번 ETF에도.

itkl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