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유럽 선진국 ETF - IEFA는 무엇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이번엔 미국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아닙니다. 유럽, 일본과 같은 미국이외의 선진국에 투자하는 IEFA라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진국??

대표적인 선진국 하면 어떤 나라가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 미국을 떠올리실 겁니다. 최소 저희 세대엔 미국이 세계 패권을 장악해버렸습니다. 기축통화인 달러부터 군사력, 자본력 등 모든 것이 최고인 나라입니다. 그 뒤를 이어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전세기만 해도 세계의 중심은 유럽 국가들이었습니다. 독일,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스페인 등.. 최고의 함대들로 무장한 유럽의 국가들은 세계를 장악했습니다. 사실 미국이 패권을 장악하기 전 세계를 주도하는 국가들은 유럽의 국가들이었죠. 

미국이 패권을 장악한지 1세기, 100년이 되어가는데 언제까지 미국의 힘이 유지될까요? 미국에서 나오는 최고 가치를 자랑하는 회사들은 언제까지 명맥을 유지할까요? 당장은 .. 미국기업들의 가치나 힘은 유지될 것 같습니다만.. 

이런 여러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볼만 합니다. 세계는 항상 변해왔고 힘의 균형도 언제나 깨질 수 있습니다. 

#IEFA

IEFA는 북미지역을 제외한 여러 선진국들의 큰 기업들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선진국들은 유럽의 국가들, 호주, 일본 등이 있습니다. 

ETF 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Ticker는 IEFA, 풀네임은 iShares Core MSCI EAFE ETF입니다.

간단하게 뜻을 풀어보자면 MSCI는 지수입니다. 북미지역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기업들중 모건스탠리에서 선정하는 기업들의 인덱스라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서 MSCI EAFE지수는 전체 국가들 중에서 뽑은 기업들이 아닌 선진국들 중에서만 뽑은 기업들입니다. 즉 Core MSCI EAFE란 뜻은 북미를 제외한 국가들 중 선진국들의 기업들을 합친 지수라 할 수 있습니다.

EAFE 약자 자체가 Eu, Australasia and Far East의 약자입니다.

 

운용은 세계최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에서 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개시되었습니다. 총자산은 97B으로 한국돈으로 100조가 넘습니다. 보수는 0.07%로 아주 저렴합니다. ( S&P500인덱스는 보통 0.03%정도)

분배금은 2.26%정도로 passive etf치고 상당히 높은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tf.com

국가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본 기업의 비중이 23%로 거의 1/4을 차지합니다. 그뒤로 유럽의 강대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 있습니다. 

 

etf.com

상위 10개 기업들을 살펴보면 그래도 눈에 익은 기업들입니다. 네슬레, ASML, LVMH, 도요타, SAP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중은 상당히 적은편입니다. 

하지만 전체 기업이 약 3000개 정도 되는데 그중 상위 10개기업이 10%를 차지하고 있으니 꽤나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etf.com

이번에도 S&P500 ETF인 Spy와 비교해보겠습니다. 5년간의 주가흐름을 비교해보니 spy는 120%, IEFA는 61%상승했습니다. 61%도 적은 성과는 아니지만 SPY에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tf.com

최근 1년간의 차이는 40%, 30%로 SPY가 역시 높은편인데, 아주 큰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

최근 북미지역의 기업들(미국기업)이 엄청난 혁신으로 세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권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선진국ETF인 IEFA를 통해 적절하게 자금을 분산시켜놓는 것도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한가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꼭 본인이 공부하시고 소중한 돈 지키실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