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tock market

PBR(주가순자산비율)이란 무엇일까? (+BPS)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오늘도 새로운 지표에 대해 소개드리려 합니다. 앞서 PER, ROE에 대해 알아보았고 오늘은 PBR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PER, ROE과 함께 PBR은 정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0/04/01 - [Study] - PER(주가 수익률)이란 무잇일까?

 

PER(주가 수익률)이란 무잇일까?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 요즘 주식시장이 요동치며 많은 개인투자자 분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시고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장기업들 중 주식이 저평가/고평가 되어있는지 볼 수 있..

itkles.tistory.com

2020/04/13 - [Study] - ROE(자기자본이익률)이란 무잇일까?

 

ROE(자기자본이익률)이란 무잇일까?

안녕하세요. 페리클레스 입니다. 👏 저번 포스팅에서 주가 수익률 PER에 대해서 설명드렸고 이번엔 다른 중요한 지표인 ROE(자기자본 이익률)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ROE는 PER, PBR과 함께 기업가치를 수치..

itkles.tistory.com

 

PBR로 주가와 회사자본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BR(Price Book Ratio)

Price to Book Ratio의 약자이고, 주가순자산비율 이라고 합니다. 보통 외국 증권가에선 P/B Ratio로 표시됩니다.

 

풀어쓰자면, Price(가격) Book(장부) Ratio(비율) 뭐 이런 느낌이겠습니다. 즉 장부상의 어떤값과 현재 가격간의 비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 회사의 주식1주당 순자산에 대한 현재 주가의 비율 입니다.

 

예를들어 ,

A회사의 주식 1주당 순자산이 10,000원 이고 현재 주식가격이 15,000원 이라고 했을 때 이 회사의 PBR은 1.5가 됩니다.

 

다음으로, PBR의 분모인 주당순자산 의 요소를 알고 지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BPS, 즉 주당순자산가치(Book Value Per Share)란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주식 1주당 자본총계 입니다. 즉 PBR은 주식1주당 순수 회사 자본과 주식가격의 비율이 되겠습니다.

 

※ 자본총계(=순자산, 자기자본, 장부가, 주주지분) : 간단하게 회사의 전체 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이며, 회사가 청산하고 주주들에게 나눠질 수 있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투자를 할 때 A회사의 주식 1주를 10,000원을 주고 매수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때 PBR이 2라고 한다면 1주당 이 회사의 자본은 5,000원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전계산

이번에도 가장 익숙하신 삼*전자 재무제표에서 PBR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아래 자본총계(2,549,155억)를 확인하시고,

 

재무제표는 Daum, N*ver 금융탭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삼*전자 보통주, 우선주 의 발행주식(5,969,782,550주, 822,886,700주)으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금일(20년 4월 22일)기준 삼*전자의 PBR은 1.33입니다. 

 

즉, 주식 1주당 자본대비 주식가격이 1.33배 입니다. 보통 숫자가 1보다 작으면 주식가격이 주식1주당 자본보다 낮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자본대비 저평가 주식 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 PBR이 낮다고 무조건 저평가라고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해당 기업이 심각하게 가치훼손된 상태라면 아무리 자본이 많다하더라도 주식 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 입니다. (즉, PBR도 같이 하락)

 

또한 무조건 자본금을 쌓아둔다고 좋지도 않습니다. 회사는 계속 돈을 굴려 투자/연구를 해야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BR을 보는 시선

영국의 가치투자가 존 템플턴(John Templeton)

최고의 가치투자를 했던 존 템플턴은 1982년말 주가 순자산 비율(PBR)이 사상 유례없이 낮아진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선 그전 4-5년간 10% 이상의 물가 상승률(인플레이션)로 인해 물가는 높아졌지만 주식은 덜 비싸졌다는 것이죠.

 

좀 더 자세히 예를 들자면 A회사의 장부 가치가 100으로 표현되어 있지만 실제 가치는 150이다 라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가 말하는 교훈은 PBR이란 수치를 계산할 줄만 아는게 아니라 그 비율을 이해하고 더 심오하게 해석해야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판단할 수 있단 것 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실 PBR이나 BPS는 금융사이트나 App을 통해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계산해보고 기업의 자본금에 대해 이해하고, PER, ROE등과 함께 생각해본다면, 해당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반응형